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객체지향 프로그래밍(1)-클래스와 객체,객체지향의의미,장단점
목차
인스턴스의 생성과 사용
클래스로부터 객체를 만드는 과정을 클래스의 인스턴스화 라고 하며, 어떤 클래스로부터 만들어진 객체를 그 클래스의 인스턴스(instance)라고 한다.
클래스로부터 인스턴스를 생성한다 = 클래스로부터 객체를 만든다
인스턴스를 생성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.
클래스명 변수명; //클래스의 객체를 참조하기 위한 참조변수 선언
변수명 = new 클래스명(); //클래스의 객체를 생성 후 객체의 주소를 참조변수에 저장
//한줄로 표현하기
클래스명 변수명 = new 클래스명();
참조변수를 까먹었다면 여기로
이전글에서는 동물 클래스를 만들고, 이를 바탕으로 토끼객체와 여우 객체를 만들었다.
이를 코드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다.
// 한글로 표현해보기
// 코드에서 실제로 사용하기 위해 동물클래스로 토끼와 여우를 만들었다. = 인스턴스화 했다
동물 토끼 = new 동물();
동물 여우 = new 동물();
// 메모리에 할당을 했기 때문에
// 이 아래부터는 토끼와 여우를 이용해 잡아먹고 잡히고 도망가는 행동을 할 수 있다.
// 이런식으로 말이다.
토끼.달리다();
//실제 코드로 표현해보면 이렇게 된다.
Animal rabbit = new Animal();
Animal fox = new Animal();
rabbit.run();
동물클래스 타입의 참조변수 토끼를 선언한다. 메모리에는 동물클래스 주소값을 가진 토끼의 공간이 생긴다. 이렇게 객체가 메모리에 할당되어 실제 사용되는 것을 인스턴스라고 부른다.
인스턴스는 참조변수를 통해서만 다룰 수 있으며, 참조변수의 타입은 인스턴스의 타입과 일치해야한다.
갑자기 이렇게 되면 안된다는 말이다.
동물 토끼;
토끼 = new 사람();
참고
자바의 정석-남궁성